중고차 시세 영향을 주는 요인

중고차 시세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에 대해 볼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가성비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것을 볼 줄 모른다면 K카처럼 허위매물 없고 회사가 모든 중고차를 소유한 형태의 중고차 매매사이트에서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고차 시세는 차량의 상태와 옵션사항들에 의해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한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중고차 시세
중고차 시세

중고차 시세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

사고유무

사고는 중고차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대형 사고가 있는 차량은 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피해야 되는 차량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사고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는 퍼센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추돌사고: 5~10% 가격 하락
  • 대형사고: 20%까지 가격 하락
  • 접촉사고: 가격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음

대형사고가 난 차량이라도 본인이 수리하면서 잘 타고 다닐 수 있는 분들은 대형사고가 있었던 차량을 구매합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싸기 때문이죠. 가격 대비 너무 많은 것을 바라지 않는다면 구매를 하시는 분도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연식

중고차가 얼마나 오래 되었냐에 따라서 중고차 시세도 변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가격이 크게 하락하는 기간 바로 이전에 내 차를 파는 것이 좋겠죠. 거꾸러 바로 그 이후에 구매하면 훨씬 싼 가격에 괜찮은 중고차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연식에 따라 가격 하락 퍼센트입니다.

  • 신차 출고 후 1년: 10~15% 가격 하락
  • 3년 후: 30~40%
  • 무상보증기간 종료: 40~60%

주행거리

주행거리가 많을수록 중고차 시세는 하락합니다. 그런데 기준이 되는 거리가 있습니다. 그 거리를 기준으로 평균보다 많이 주행거리가 나오면 가격은 하락하는 것이 되겠죠. 1년 단위로 중고차 평균 주행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고차 평균 주행거리: 1년 15,000~20,000km

연식이냐 주행거리가 중요하냐 논쟁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학원에서 사용되었던 중고차는 주행거리가 짧다 하더라도 차량 상태는 안 좋을 것입니다. 반대로 직장과 집 거리가 멀어서 장거리를 많이 뛴 차량 같은 경우는 주행거리가 많아도 차량 상태는 괜찮을 것입니다.

이렇게 경우에 따라 주행거리로만 판단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사용 용도

사고유무 만큼 중요한 요인입니다. 1인신조 차량이 각광받는 이유가 됩니다. 용도 이력이 발생함에 따라 차량관리와 각기 다른 스타일의 차량 운행은 차량 컨디션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특히 렌트(대여용) 차량은 정상시세 기준 가장 큰 감가폭을 나타냅니다. 많은 대여자들이 내 것이 아닌 차량을 조심스럽게 다루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중고차 시세 영향을 주는 요인

색상

구매자의 나이와 직업에 따라서 색상도 중요합니다. 50대 기업 사장님이 빨간색 중고차를 사는 경우는 드물죠. 차가 아무리 상태가 좋아도 색 때문에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가 됩니다. 인기색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기 색: 흰색, 검정색, 은색의 무채색 계열

옵션

썬루프, 네이베이션 등 순정옵션은 가격에 긍정적인 요인을 줍니다.

차량 수리 상태

차량은 엔진, 변속기 깥이 반영구적으로 사용되는 부품도 있지만 대부분은 소모품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오일류(엔진, 미션, 브레이크 오일), 벨트류 (타이밍벨트), 전구류, 브레이크 패드, 와이퍼 등입니다.

이러한 소모성 부품이 정기적으로 점검되고 수리되었는지에 따라 중고차 가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소모성 부품의 수리내용을 기재한 차계부가 있으면 세심하게 관리했다는 증거가 되어 더 좋은 가격으로 팔 수가 있습니다.

기타

튜닝 및 추가 장착 옵션

빠른 판매를 위해 긍정적인 요인은 됩니다. 그러나 장착 시 비용을 고려하여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그 외

자동차 제조사, A/S 체계, 단종 여부, 소비자 선호도, 유종별 가격변화, 특소세와 같은 세금제도의 변경 등에 따라서도 중고차 가격은 달라집니다.

계절적 요인이나 유행도 고려할 수 있는데 특히 여름에는 승합차나 RV 차량이 인기가 있고 가격도 비싸집니다.

자료 출처: 엔카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